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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 디자인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 3편 (feat. 크몽 수수료와 마일리지 )

문가든 2021. 2. 27.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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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자이너 가든입니다.

 

 지난 ppt 디자인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시리즈 2편을 쓰고 키워드 분석을 보았는데요, 생각보다 '크몽' 검색 키워드로 유입되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아마도 처음 크몽에 등록하거나 크몽에 대한 사이트에 궁금증이 있어서 검색해보신 거겠죠?! 

 예비 프리랜서 디자이너분들께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는 것 같아서 기뻤습니다>ㅡ<! 그래서 이번에도 크몽 관련한 이야기, 프리랜서로써 크몽에서 무엇을 장점이라 생각하는지 3편을 작성해보겠습니다.

 

 

PPT 디자인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 1편 보러 가기

 

PPT 디자인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 1편 (feat. 크몽 장점 및 수수료 )

안녕하세요. 디자이너 가든입니다. 저는 현재 일러스트와 포토샵을 강의하고 있는 어도비 디자인 툴 강사이기도 하지만, 재능 공유 사이트(크몽)에서 PPT 디자인만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PPT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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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 디자인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 2편 보러 가기

 

PPT 디자인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 2편 (feat. 크몽 엔터프라이즈 )

안녕하세요. 디자이너 가든입니다. 어제 PPT 디자인 프리랜서로 살아남기 1편을 쓰고 오늘 2편을 쓰게 되었어요! 당연히 글이 한개뿐이라 반응은 없지만 언젠간 이 글이 많은 프리랜서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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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3편에서는 크몽의 수수료와 전문가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크몽 수수료 같은 경우는 1편에서 자세하게 안내해드렸으니 참고해주세요 :)

 

 


 

크몽 수수료(서비스 이용료)

 1편에서도 알려드렸다시피 크몽 사이트는 클라이언트와 프리랜서, 다양한 전문가를 연결시켜주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플랫폼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해야 하죠. 

 클라이언트는 전문가가 제시한 금액을 결제하고 전문가는 금액 결제 구간에 따라서 서비스 이용료를 위와 같이 지불해야 합니다. 

 

 

 서비스 이용료가 3%~15% 정도라면 괜찮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지불해야 하는 서비스 이용료는 더 큽니다. 왜냐하면 서비스 이용료에 VAT(부가세)와 더불어서 결제 수수료 및 결제망 이용료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위의 이미지처럼 전문가는 판매 금액에 따라 약 7%~20%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처음 크몽을 시작했을 때보다 수수료가 높아져서 마음이 아픈 건 사실입니다 ㅠ_ㅠ

저뿐만 아니라 많은 크몽에 속해있는 전문가분들도 같은 마음일 거예요. 그래서 프리랜서로써 처음 크몽에서 시작할 때 크몽에서 떼어가는 수수료가 아깝다고 느껴질 수 있죠.
실제로 그러한 이유 때문에 오프라인 미팅으로 클라이언트를 만나서 직접 결제를 유도하거나 개인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등)를 알려준 뒤  크몽을 거치지 않고 돈을 받는 사례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례가 한두 번이 아니니 크몽에서도 경고를 줍니다. 의뢰인과 대화하는 메시지 창에 010만 입력해도 '크몽을 거치지 않고 전문가에게 직접 결제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라는 경고 문구가 뜹니다. 그 외에도 개인적인 연락을 취할 수 있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문구가 계속 등장해요!

이건 전문가뿐만 아니라 의뢰인 분들의 메시지 창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데 10분 중 1분의 의뢰인은 꼭 번호를 남기시더라고요. 이럴 땐 '사이트 특성상 직접 연결이 어렵습니다. 메시지로 대화해주세요'라고 답변을 드립니다.

 

 혹시 크몽에서 이렇게 개인적인 연락처를 받을 경우엔 사정을 알리고 정중히 거절해주세요. 대부분이 크몽을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이 하는 실수입니다. 이건 제 뇌피셜(?)이지만 경고창을 무시하고 연락처를 주고받으면 아무래도 크몽 관리자분들께 알림이 가고 경고를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본 적이 없어서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ㅎ)

 

 


 

 

"으으.. 그래도 수수료가 너무 아까워!"

크몽 덕분에 의뢰인을 만나고 의뢰인에게 외주를 받고 돈을 버는 거지만.. 그래도 아까운 건 아깝습니다. 잘되면 내 탓 잘 안되면 남 탓이라는 그런 마인드랄까..

하지만 크몽의 '전문가 마일리지'제도를 잘 활용하면 아깝다는 마음이 많이 줄어들 거예요 :)

 

 

 

1. 전문가 마일리지 제도가 뭔가요?

 

크몽에서 소개하는 전문가 마일리지 소개입니다. 쉽게 말해서 의뢰인에게 서비스를 판매하면 판매 금액의 일부를 적립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저는 수수료로 지불하는 비용이 적립된다고 알고 있었는데.. 그건 아니네요..!(머쓱^^;)

 

 

이렇게 서비스를 판매하고 구매자(의뢰인)가 구매확정을 누르면 먼저 수익금이 들어오고 수익금과 함께 '전문가 마일리지'도 적립됩니다. 적립금액이 꽤나 높죠?!

계산을 해보니까 12,000원의 서비스를 판매하면 360원이 적립되더라고요. 전문가 마일리지는 판매 금액의 33.333333% 적립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거래 금액의 약 20%의 수수료에 비해서 13% 정도 높은 금액을 전문가 마일리지로 적립해준다고 생각합시다! 

 

 

 

 

2. 크몽 서비스 광고 시스템

 

https://kmong.com/seller/advertisements-guide

 

크몽에는 광고 시스템이 있습니다. 전문가가 자신의 서비스를 광고할 수 있는 거죠. 수많은 전문가와 서비스 사이에서 자신의 서비스를 보다 상단 노출시킬 수 있고 아예 상단에 고정시킬 수도 있어요. 그럼 의뢰인들에게 더 많이 눈에 띄고 더 많은 작업 의뢰가 들어오니 광고를 할수록 유리합니다.

(그런데 지금 보니 저 메인 페이지 모델분 펜트하우스의 석경이 아닌가요...? 주석 경이 거기서 왜 나와....?)

 

 

 세상에 공짜 광고는 없습니다! 그래서 크몽 광고도 노출 정도에 따라서 총 5개의 광고 종류가 있고 금액도 49,000원부터 999,000원까지 지불해야 합니다. 루키의 경우는 신규 서비스를 올린 전문가분들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전문가라면 플러스(1주일/99,000)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솔직히 광고 금액도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저는 플러스 광고 서비스만 이용해봤는데 1주일에 99,000원의 광고 비용 치고는 상위 노출이 잘 안된다고 느꼈어요. 참고로 플러스는 키워드를 치거나 카테고리 페이지로 들어갔을 때 1페이지, 2페이지 이내에 노출된다고 해요.

 

 

 크몽에서 키워드로 'ppt'를 쳤을 때 나오는 2페이지 모습니다. 총 1,468개의 서비스 중에서 2페이지 내에 노출되는 서비스 개수는 총 80개입니다. 그중에서 노출된다고 하니 사실상 광고를 하더라도 눈에 띄기 쉽지는 않습니다. 물론 돈을 더 지불하고 더 좋은 광고 상품을 구매하면 노출도가 높아지겠지만요.

 

 

 

 

 

3. 적립된 마일리지는 어떻게 사용하는가? 

 

 위에서 말씀드린 광고 비용 99,000원을 내 돈 내산, 내 돈으로 내 서비스 광고를 구매하면 매우 아까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전문가 마일리지가 있어요!

 

 이건 제 전문가 마일리지입니다. 한창 작업량, 판매량이 많았을 땐 100만 원까지 모아 본 적도 있습니다. (이게 실제 돈이었으면 좋겠지만 마일리지라서 아쉽네요..ㅎ) 

 

아무튼 약 70만 원의 마일리지는 절대 적은 마일리지는 아니지만 쓸 수 있는 방법이 한정적이라는 게 너무너무 아쉽습니다. 오직 크몽 광고 신청에만 사용할 수 있거든요. 

 지난번에 크몽의 일부 전문가분들과 크몽 CEO, CTO를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 그때도 '전문가 마일리지 사용 제한이 아쉽다'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크몽 내 다른 전문가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라도 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에 99999999% 동의했습니다. 100%까진 아니더라도 구매 금액의 일부만이라도 전문가 마일리지로 구매하면 참 좋을 텐데 말이죠ㅠㅠ

 

 

 

 

무튼 전문가 마이페이지의 [광고 신청] 탭을 클릭하고 원하는 광고 상품을 클릭하면 오른쪽처럼 광고를 신청할 수 있고 광고 비용이 나타납니다. 저처럼 전문가 마일리지가 있으면 '현재 나의 마일리지'부분에서 자동으로 적용되고 광고 예상 비용이 0원이 됩니다. 99,000원짜리 플러스 광고를 무료로 신청할 수 있는 거죠!

 

 

 

플러스 광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광고 기간을 선택할 수 있고요, 마일리지를 적용해서 결제하기를 누르면 광고가 시작됩니다.

 

 

 이러한 크몽 전문가 마일리지 덕분에 제 돈으로 한 번도 광고 신청을 해본 적이 없어요!

 원래는 광고를 하지 않다가 전문가 마일리지 유효기간 때문에 사용합니다. 정확한 마일리지 유효기간은 잘 모르지만 '3일 뒤에 마일리지가 소멸됩니다'라는 알람이 올 때가 있어요. 그럴 때는 딱히 일이 없는 건 아니지만.. 아까워서 쓰곤 해요.

 

 저는 1개의 서비스만 주력으로 판매하지만 여러 개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프리랜서 분들께는 더욱 좋은 제도 같아요. 예를 들어 로고 디자인 서비스, 상세페이지 서비스 2개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로고 디자인 판매로 얻은 마일리지를 상세페이지 서비스 광고할 때 사용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더 많은 의뢰인 분들께 서비스가 노출되니까 판매량도 많아질 거고 포트폴리오도 늘어날 거고 크몽 내 등급도 올라가니까요!

 특히 pdf 같은 지식을 공유하는 파이프라인을 가진 전문가라면 딱히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유리할 거라 생각합니다. 크몽에서 pdf책 판매 카테고리도 매우 활성화되어있기도 하고요.

 

저도 얼른 pdf책 같은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하는데.. 아직 구축을 못해서 전문가 마일리지 소멸기간에 ppt 서비스 광고에만 마일리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프리랜서로서 일한 대가의 일부를 수수료로 지불하면서 느낄 수 있는 아까움, 그 돈을 마일리지로나마 위로받는(?) 만족할 수 있는 크몽의 전문가 광고, 마일리지 제도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아직 저는 100% 활용하진 못하는 것 같아요. 감사하게도 일이 끊기지 않아서.. 헤헤. 제가 초기에 크몽 서비스 등록할 땐 광고 관리 시스템도 몰랐는데 초기에 자리 잡는 분들이라면 '루키 광고'를 통해서 초기 클라이언트도 확보하고 리뷰도 확보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서비스를 판매해서 얻는 전문가 마일리지로 사용하면 좋겠지만 초기 전문가는 당연히 작업 개수가 0 일거고, 수익도 0이라 광고 관리할 때 내 돈 내산으로 해야겠지만요ㅠ_ㅠ

수많은 전문가 사이에서 49,000원으로 2주동안 본인을 조금이나마 위에서 노출시키고 돈을 더 벌 수 있다면..!? 수 많은 작업을 받을 수 있다면..?! 금방 크몽 전문가 마일리지의 긍정적인 효과를 금방 느낄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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