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DESIGN BOX

누구나 디자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D

FREE DESIGN BOX

디자인이 마음에 안들어서 대금을 못받을 때 디자인 분쟁조정 후기-1

문가든 2023. 11. 13. 13:54
728x90
반응형

* 이 글은 개인의 입장에서만 작성된 글이며 비난하려는 목적이 아닌, 공익의 목적을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에서 디자인 툴을 다루는 방법을 가르치고도 있지만, 중개 플랫폼에서 여러 클라이언트들이 의뢰한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하는 프리랜서 디자이너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처음으로 '분쟁조정'이라는 것을 해봤는데요, 그 과정에서 
플랫폼도, 회사도, 분쟁조정 위원회도 디자이너를 지켜주는 곳이 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분쟁 조정을 진행하면서 저와 같은 사례들이 있을지, 있다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 열심히 찾아보았는데 유사한 분쟁 사례를 접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저와 같은 경험을 할 수도 있는 프리랜서분들, 디자이너분들께 도움이 될까 해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1. 5월 의뢰인과의 대화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2023년 5월, 플랫폼을 통해서 의뢰인분이 자신이 속한 회사소개서 디자인을 의뢰를 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 레퍼런스를 요청했는데 제가 기존에 작업했던 A와 B업체의 작업물을 레퍼런스로 꼽았습니다.


2) 의뢰인이 보내준 초안 자료를 확인했는데 뭔가 일러스트로 작업한 요소들이 많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이에 의뢰인에게 "A와 B업체의 작업물은 실사 이미지 위주로 작업했기에 의뢰인님이 지향하는 디자인 스타일과 다를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발송했습니다.

3) 의뢰인은 "일러스트가 들어가지 않아서, A와 B업체처럼 업데이트되어 깔끔한 느낌을 받으면 될 것 같다"고 하였고, 저는 깔끔한 수준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은 충분히 작업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작업을 수락했습니다. (결제 전, 금액과 일정에 대해 모두 서로 동의를 했으며, 의뢰인은 회사 비용으로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2. 결제가 후 초안(1장)을 작업해서 보여주고 콘셉트에 대한 피드백, 및 확인을 받았습니다.

1)  요청한 PPT디자인 자료 중 1장을 선정해서 디자인 작업을 한 뒤 의뢰인에게 전달했고, 의뢰인은 색감 변경과 로고 변경을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이를 반영한 수정된 장표를 다시 전달했습니다.


2) 이에 의뢰인은 "수정 한 부분을 확인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
수정 컨셉대로 작업을 진행하겠다"는 메시지를 발송했습니다. 저의 메시지에 대해 의뢰인은 진행 거절이나 추가 수정 요청을 하지 않았기에 작업 진행에 동의했다고 판단, 디자인 컨셉을 맞춘 다음부터 약 7일 동안 꾸준히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3. 조율한 디자인 콘셉트를 바탕으로 작업을 진행하던 도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1) 의뢰인과의 작업 이후 잡아놓은 휴가 일정이 있었고, 추가 수정에 대해 미리 일정을 조율해야 한다고 판단해서 수정 기간에 대해 논의하고자 메시지를 발송하였습니다.

2) 일정 얘기 중, 의뢰인이 7일 전에 확정했던 컨셉 슬라이드에 대해 "내부 논의 결과, 배치는 그대로고 디자인만 바뀐 것 같다"는 피드백을 받았다면서 아예 다르게 디자인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3) 저는 이미 7일동안 초안을 콘셉트로 작업을 진행한 상태였고, 디자인을 의뢰받은 28장 중 5장을 제외하고(23장)는 모두 작업을 완료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작업한 작업물을 확인해보고, 만약 디자인 스타일이 마음에 안 든다면 다른 의뢰인께 의뢰하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드렸습니다. 이에 의뢰인은 작업물을 보내주면 확인 후 내부 논의를 하겠다고 답변하였습니다.

 

4)그래서 지금까지 디자인 작업을 진행한 pdf파일을 발송하였습니다.



5) 의뢰인은 "초안에서 색감만 바뀐 것 같다. 당황스럽다. 기존 그림 및 장표가 그대로다. 이대로는 지불을 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며 컴플레인을 제기하였습니다. 

 

6) 그래서 저는 장표를 다시 살펴본 뒤, "25~28페이지는 정보가 빼곡한 표의 형태로 디자인적으로 레이아웃을 바꿀 수 없었다. 나머지 장표는 내용상 바꿀 수 있는 디자인은 바꿨다."라며 제가 장표 디자인을 업데이트했음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러나 의뢰인은 슬라이드 디자인이 변경되었다고 생각되진 않는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즉, 저는 디자인을 업데이트했다! 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의뢰인은 색감만 업데이트됐지, 디자인은 변경되지 않았다!라는 주장입니다.

 


 

 

지금까지 디자인이 마음에 안들어서 대금을 못 받은, 디자인 분쟁조정 후기의 첫 번째 글입니다.

장표를 보여주면 내용이 노출되기때문에 보여주지 못해서 객관적으로 디자인이 업데이트 됐네, 안 됐나에 대해 판단을 맡기지 못하는 것은 매우 아쉽습니다. 분쟁조정을 진행했던 내용도 길고, 의뢰인과의 대화도 엄청나서 정리해서 올리려고 합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사실을 기반으로 작성하려고 하다 보니, 모든 내용을 한 글에 담기엔 어려운 것 같아요 ㅜ_ㅜ 다음번에 내용을 이어서 두번째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전국에 계시는 모든 디자이너분들, 프리랜서분들 파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